굴착기, 총정리! (정식명칭? 영문명, 종류, 참고단가, 구조, 안전관리)
굴착기는 주로 흙과 암석의 '파기' 또는 '굴착'에 사용되는 중장비로, 건설 프로젝트와 광산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장비 중 하나입니다. 간단히 말해, 평범한 삽의 기계화된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굴착기에 대한 정식명칭은 무엇인지, 영어로는 뭐라고 부르는지?, 그리고 종류와 참고할만한 단가, 굴착기의 주요 구조, 안전관리 대책 등 굴착기에 대한 모든 것을 총 망라해서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굴삭기? 굴착기? 정식 명칭은?
결론부터 말하자면 ‘굴착기’가 옳은 표현입니다. ‘굴삭기’는 일본어 표현으로, 국립국어원에서는 ‘굴착기’로 순화하고 있습니다. 기존 ‘굴착’이라는 단어가 일본에서 1956년 한자 제한에 따라 ‘굴삭’으로 대체되었고, 이것이 한국에 유입된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 법령도 마찬가지입니다. 2019년 3월 19일 개정된 대통령령 건설기계 법 시행령 제11조 제2호에는 ‘굴삭기’를 ‘굴착기’로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를 따라 국내 건설기계 관련 기사에는 굴착기로 일원화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굴착기 영어로?
굴착기는 영어로 "Excavator" 라고 불립니다.
다만, 영미권에서는 diggers, scoopers, mechanical shovels, trackhoes, backhoe 등 여러 표현을 사용하며, 영국에서는 rubber ducks 이라고도 부릅니다.
(출처 : Wikipedia)
굴착기의 종류
현대의 기계화 굴착기는 대부분 유압을 사용하여 땅을 굴착하기 때문에 "유압 굴착기"라고 불립니다.
굴착기는 용도에 따라 수천 킬로그램(수천 파운드)에서 백만 킬로그램(수백만 파운드)에 이르는 크기와 작동 중량이 다양합니다.
현재 시중에는 다양한 유형의 굴착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이즈 별로 보면, 가장 작은 굴착기는 미니 굴착기 또는 소형 굴착기라고 하며, 가장 큰 굴착기는 광산 작업 현장에서 주로 사용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광산 굴착기라고 합니다.
중형 굴삭기는 12톤 ~ 21톤의 중량으로 다양한 작업에 적합한 크기와 힘을 가진 굴삭기입니다. 모델명에는 무게를 뜻하는 120 ~ 210의 숫자가 붙어 있으며, 버켓 용량에 따라 6w, 8w, 06LC, 08LC로 구분됩니다. 6w는 버켓용량 0.6m3을 뜻합니다. 또한, w가 붙는 모델은 바퀴가 달린 자주식, LC가 붙는 모델은 비자주식 굴삭기를 의미합니다.
굴착기 임대단가 (참고용)
2023년도 장비 표준임대단가 입니다. 참고로만 사용해주세요
2023년도 장비표준임대단가표 (단위 : 만원) | ||||
구분 | 규격 | 0.5일 | 1일 | 월대 (25일 기준 200시간) |
초미니 | 8 | 45 | 65 | 1,300 |
10 | ||||
미니 | 17 | 40 | 60 | 1,200 |
20 | ||||
30 | ||||
35 | ||||
중대형 (0.6m3) | 02 LC | 40 | 60 | 1,200 |
03W | ||||
중대형 (0.6m3) | 06 LC / 6W | 50 | 70 | 1,400 |
08 LC / 8W | 70 | 100 | 2,000 | |
대형 (1.0m3) | 10LC | 80 | 1,600 | |
초대형 | 380LC | 협의 | ||
480LC | 협의 |
위 단가는 지역이나, 위치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운반비 및 기름값은 별도입니다.
굴착기의 구조
굴착기는 기본적으로 3가지 주요 구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본체 (Main body)
- 차대 (Undercarriage)
- 팔 (Arm)
본체 (Main body)
굴착기의 본체는 모든 주요 구성품이 들어 있는 '하우스'라고도 불립니다. 굴착기 본체는 다음과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운전자 캐빈 (Operator Cabin)
운전실 또는 '운전석'에는 운전자를 위한 모든 제어 장치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최신 굴착기에는 전복 방지 시스템(ROPS) 및 기타 여러 가지 운전실 내 안전 기능을 포함한 최신 안전 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운전실은 또한 운전자가 장비를 조작할 때 편안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엔진 (Engine)
엔진은 굴착기에서 가장 복잡하고 값비싼 부품입니다. 엔진의 기술과 신뢰성에 따라 시장에서 굴착기의 경쟁력이 결정됩니다. 굴착기의 용도와 크기에 따라 엔진 출력은 몇 kW(또는 몇 마력)에서 수천 kW(또는 몇 천 마력)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 유압 펌프(Hydraulic pumps)
유압 펌프도 집 안에 들어 있습니다. 굴착기에는 엔진에서 나오는 힘을 Arm의 모든 유압 실린더, 스윙 모터 및 차대에 동력을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유압 펌프가 하나 이상 장착되어 있습니다. - 연료, 유류 탱크
- 카운터웨이트
카운터웨이트는 굴착기가 팔로 하중을 들어 올릴 때 평형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굴착기의 필수 부품입니다. 카운터웨이트는 주로 굴착기가 땅을 파낼 때 수평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차대 (Undercarriage)
차대는 굴착기에 필요한 모든 기계적 움직임을 제공하는 굴착기의 구성요소입니다. 차대는 중앙 핀에 연결되어 Main body의 회전이 가능하도록 연결합니다.
- 스윙 드라이브 (Swing drive)
스윙 드라이브는 굴착기 캐빈의 360도 회전 동작을 가능하게 합니다. 전체 굴착기 하우스와 암은 스윙 메커니즘에 연결되어 있으며, 트랙 프레임 위에 연결됩니다. 스윙 드라이브는 또한 굴착기의 전체 하우스가 함께 회전하도록 합니다. - 트랙 프레임 (Track frame)
트랙 프레임은 굴착기의 전체 무게를 지탱하며 굴착기의 주요 하중 지지체입니다. - 트랙, 궤도 (Track)
굴착기의 이동을 돕는 굴착기 부품입니다. 트랙이 있는 굴착기는 크롤러 굴착기라고도 합니다. 반면에 일부 굴착기는 트랙 대신 바퀴가 있으며 "휠형 굴착기" 라고 불립니다. - 파이널 드라이브 및 기어링
파이널 드라이브는 유압 모터에 연결되어 트랙의 이동을 가능하게 하고 기어링은 드라이브에서 트랙으로 토크를 전달합니다.
팔 (Arm)
Arm은 굴착기의 핵심 활동인 '굴착' 또는 부착물에 따라 다른 작업을 수행하는 부분입니다.
- 붐
붐은 암의 구조적 중심체 역할을 하는 부분입니다. 굴착기 본체와 스틱 및 암을 함께 고정합니다. 붐은 모든 하중을 견디며 하중을 고르게 분산시킵니다. 붐은 팔의 상하 움직임을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굴착기에는 붐과 버킷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굴착기의 다용도성을 고려할 때 다양한 어태치먼트와 함께 사용되는 굴착기도 볼 수 있습니다. - 유압 실린더
팔의 움직임을 가능하게 합니다. 일반적인 굴착 동작(위-아래, 가까이-멀리)으로 움직일 수 있으며 차대의 스윙 드라이브는 굴착기를 원형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합니다.
- 어태치먼트
어태치먼트는 일반적으로 버킷입니다. 그러나 최신 굴착기에서는 버킷이 특수한 용도를 위한 다른 유압 어태치먼트로 대체되기도 합니다. 버킷 이외의 일반적인 어태치먼트에는 트렌치 커터, 오거, 철거 해머, 크러셔 버킷, 클램쉘 버킷 등이 있습니다.
굴착기 안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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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착기는 토목 공사, 건설 현장, 광업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는 중요한 중장비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강력한 힘과 무게를 지닌 기계이기 때문에 안전사고 발생 위험도 높습니다.
굴착기 안전은 작업자 개개인의 노력뿐 아니라 기업의 책임과 사회적 관심이 필요한 중요한 문제입니다. 안전 교육 강화, 안전 장비 착용, 작업 현장 안전 관리, 정기적인 점검 및 관리 등을 통해 굴착기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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