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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빙하우스 망각곡선 총정리! (의미, 공식, 극복법, 니모닉기법, 반복학습 등)

건설안전 강프로 2023. 5. 16.

오늘은 망각곡선의 첫번째 제안자인 헤르만 에빙하우스에 대한 포스팅 입니다.

망각곡선의 의미와 공식, 간략식, 극복방법 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헤르만 에빙하우스

Hermann Ebbinghaus

 

헤르만 에빙하우스(1850124- 1909226)는 기억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개척한 독일의 심리학자로, 망각 곡선과 간격 효과를 발견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학습 곡선을 최초로 설명한 사람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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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각곡선 (Forgetting Curve)

 

독일의 심리학자 헤르만 에빙하우스(Hermann Ebbinghaus)1880년부터 1885년까지 기억에 대한 일련의 실험을 수행했, 1885년 그의 가설을 Über das Gedächtnis(나중에 영어로 Memory로 번역됨)로 발표했습니다: Memory: A Contribution to Experimental Psychology)

 

그는 넌센스 음절, "WID" "ZOF"와 같이 의미가 없는 세 음절 단어를 암기하고 다양한 시간 간격으로 자신을 테스트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결과를 그래프로 표시하여 망각 곡선을 만들었습니다. 망각 곡선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학습한 내용을 얼마나 잊는지에 대한 그래프입니다.

 

 

에빙하우스의 연구 결과는 그래프로 정리되어 있는데, 이는 "망각곡선"으로 명명된 인지심리학에서 매우 유명한 그래프입니다. 그래프를 자세히 살펴보면 실험 참여자들은 학습 직후 20분이 지나면 학습했던 내용의 58%를 기억 (42% 망각)하고, 하루가 지나면 33% 기억 (67%망각)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에빙하우스의 망각 곡선은 인지 심리학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효과적인 학습과 기억에 대한 이해에 기여했으며 기억의 신경 생리학적 기초에 대한 연구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망각곡선 방정식

 

에빙하우스의 저서에는 그의 망각 곡선을 추정할 수 있는 방정식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b : 백분율로 표시되는 ‘보존율’ (기억유지율,기억력과 유사)
  • t : 는 학습 종료 1분 전부터 계산되는 분 단위의 시간
  • c, k :  각각 1.25와 1.84 의 상수

보존율은 첫 번째 학습의 결과로 두 번째 학습에서 절약된 상대적인 시간으로 정의됩니다.

 

100%의 보존율은 첫 번째 학습에서 모든 항목을 여전히 알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75% 보존은 놓친 항목을 다시 학습하는 데 원래 학습시간(모든 항목을 학습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25%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보존율'은 기억유지율(기억력)과 유사합니다.

 

2015년에 한 연구 대상자를 대상으로 망각 곡선을 재현하려는 시도에서 에빙하우스의 원래 데이터와 유사한 실험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이는 에빙하우스의 연구가 140년 전에 있었음에도 그 결과는 현대에도 적용될 만큼 매우 정확했던 것을 입증하는 실험입니다.

 

 

 

망각곡선 간략식

 

하지만, 위 방정식보다는 흔히 아래 간략식을 많이들 사용하는데,이와 같은 간략한 방정식은 실제 데이터에는 잘 맞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R :  기억 보유량
  • S :  상대적인 기억력
  • t :  시간

출처 : Rubin, David C.; Hinton, Sean; Wenzel, Amy (1999). "The precise time course of retention".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망각 곡선을 극복하는 방법

 

에빙하우스는 망각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일부 요소는 바꿀 수 없지만, 니모닉 기억법 훈련 같은 방법을 통하면 망각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연상 기법 (예: 니모닉 기억법)

대표적인 니모닉 기법

노래를 떠올리는 것은 아마도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니모닉 기법일 것입니다. 아이들이 ABC를 기억하는 것이 그 예입니다. 하지만 다른 유형으로는 이름, 표현, 모델, 운율, 음표 구성, 이미지, 연결, 철자법 등이 있습니다.

 

 

반복 교육 (Interval 기법)

학습한 정보를 복습할 때 시간 간격을 두고 반복하면 항목을 더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시간에 반복 학습하는 것보다 간격을 두고 학습하는 것을 통해 달성할 수 있으며, 이를 "간격효과"라고도 합니다.

 

에빙하우스는 학습을 반복할 때마다 다음 반복이 필요하기 전 최적의 간격이 늘어나며, 거의 완벽한 기억을 위해서는 초기 반복이 며칠 내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이후 연구에 따르면 최초 학습이 많을수록 망각이 더 느려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일부 예외사항

 

케네디 암살이나 9.11 테러와 같은 충격적인 사건에 대한 기억과 같이 일부 조건에서는 망각곡선을 따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에빙하우스를 지지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중요한 사건과 사실에 대한 곡선의 모양에 대해 논쟁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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